그리스섬 난민 캠프 방화로 전소…4천 명 대탈출_패스트 패스 베토 카레로 어느 장난감_krvip

그리스섬 난민 캠프 방화로 전소…4천 명 대탈출_옷에 붙이는 포커 스티커_krvip

그리스 레스보스 섬에서 19일 밤(현지시간) 방화로 추정되는 불이 나 난민 캠프 하나가 전소됐다. 사상자는 없었으나 수용된 난민 최대 4천여 명이 한꺼번에 탈출하며 한밤에 큰 혼란이 벌어졌다.

20일 그리스 경찰 당국에 따르면 이날 레스보스 섬 모리아 난민 캠프에서 난민들끼리 충돌이 일어난 뒤 화재가 발생해 3천∼4천 명의 난민이 불길을 피해 캠프를 탈출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난민들이 재빨리 대피한 덕분에 부상자나 사망자는 나오지 않았지만 불길이 강풍을 타고 삽시간에 번지며 모리아 캠프가 완전히 불에 탔다고 말했다. 또, 추가로 난민을 수용하기 위한 모리아 캠프 주변의 콘테이너와 난민 등록 서비스 등의 시설도 피해를 봤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화재가 캠프 내부 수용자들에 의해 고의로 발생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해 방화에 무게를 실었다.

이날 화재가 발생하기 전 모리아 캠프에서는 터키로의 난민 대량 송환이 임박했다는 소문이 돌며 긴장감이 고조돼 한 때 난민들 사이에서 험악한 분위기가 조성되며 송환에 항의하는 시위가 진행되기도 했다고 그리스 국영 ANA통신은 보도했다.

시위에 가담한 난민 가운데 9명이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레스보스 섬 당국은 이날 화재로 난민 캠프가 전소되자 난민 수 천 명을 그리스 본토로 즉각 옮길 것을 촉구하고 있는 반면, 그리스 정부는 여객선을 빌려 터전을 잃은 난민들을 임시로 수용하는 한편 추가 소요를 대비해 레스보스 섬에 경찰 병력을 증강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작년 그리스에 들어온 난민은 85만명에 달하며, 올 들어 EU와 터키의 난민협정으로 많이 줄어들긴 했으나 현재 그리스에 체류하는 난민도 6만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그리스 당국은 추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