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NLL 회의록 폐기 의혹’ 관련자 본격 소환_주소 호텔 카지노 테레소폴리스_krvip

검찰, ‘NLL 회의록 폐기 의혹’ 관련자 본격 소환_포커 데크와 텍사스 홀덤 칩_krvip

<앵커 멘트>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폐기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김만복 전 국정원장 등을 출국 금지한 데 이어 이번 주부터 관련자들을 본격 소환할 방침입니다.

유호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7년 10월 남북정상회담장,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함께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 등이 함께 앉았고, 뒤쪽에 배석한 인물이 조명균 전 청와대 안보정책비서관입니다.

당시 정상회담 회의록을 정리한 시점의 상황부터 검찰 수사 대상입니다.

김 전 국정원장과 조 전 비서관을 가장 먼저 출국 금지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정상회담 내용을 녹음하고 회의록을 정리한 조명균 전 비서관이 먼저 소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정원이 정리해 보관하고 있는 회의록 외에 청와대가 별도의 '회의록'을 만들었는지 여부도 핵심 수사 대상입니다.

국가기록원의 목록을 열람해 이 회의록이 보관돼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게 빼놓을 수 없는 수사절차입니다.

이를 위해 검찰은 지난 2008년 청와대 기록물의 봉하마을 유출 논란을 수사하면서 축적한 청와대 업무 관리 시스템 자료를 다시 들여다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대화록과 녹음파일의 실체를 파악하는 게 수사의 핵심이라며 논란 종식을 위해 최대한 신속하게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유호윤입니다.